임산부 운동 꼭 필요하지만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임신 후 임밍아웃 하기전까지는 여러가지가 조심스럽죠.
임신초기는 유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절대안정을 취해야 한다고 생각하실수 있지만 노노~!
S대 산부인과 교수님이 임산부에게는 ‘안정이 독이다’라는 말이 있을정도로 조산증상이 없는 건강한 임산부라면
꾸준하게 운동하는게 임신생활에 도움이 된다고 하셨어요.

하지만 임신 후의 운동은 임신전과는 달라요. 어떤 점을 주의 해야하는지 다음 사항들을 꼭 숙지해주세요.

1. 의사와 상담하기: 임신 전이나 초기 단계에 의사와 상담하여 전반적인 건강 상태와
운동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확인해야 합니다.

2. 천천히 시작하기: 강도가 낮은 운동부터 시작하여 서서히 운동 강도와 시간을 늘려갑니다.
무리한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임신하기전 안하던 운동을 임신후에 시작하거나 무리하게 하지 않도록 하세요.

3. 온도와 수분 관리: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의 운동은 피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를 유지해야 합니다.

4. 안전한 운동 선택: 낙상 위험이나 충격이 있는 운동은 피하고,
임신부에게 적합한 운동을 선택해야 합니다. 걷기, 요가, 수영, 산책 등이 좋은 선택입니다.

5. 균형과 안정성 주의: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체중 이동에 주의하며 강화 운동을 진행합니다.
가급적 도움을 받거나, 안전한 장비를 사용하세요.
임신 중에는 골반과 관절이 느슨해지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트레칭 할때도 가능한 범위내에서 하도록 하세요.

6. 휴식 취하기: 운동 전·후 충분한 휴식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보자라면 꾸준히 늘려 나가는 것이 소화할 수 있는 운동량입니다.

7. 신체 변화 감지하기: 통증, 어지러움, 혈압 변화 등의 증상이 발생할 경우 즉시 운동을 중단하고 의사와 상담합니다.

8. 운동 횟수와 시간 조절: 임산부들은 주간 약 150분의 중강도 운동을 추천하며,
근력운동 같은 경우 일주일에 2회 정도로 하세요. 이 부분은 개인적인 차이가 있을수 있어요.

9. 운동 강도 : 운동 중간에 호흡을 멈추는 발사바 호흡은 피하고, 운동의 강도는 대화가 가능한 수준으로 합니다.

10. 피해야 하는 운동 : 복근을 사용해야 하거나 상체를 비트는 자세는 피해야 합니다.

임신초기, 임신중기, 임신후기 운동강도나 종류는 조금씩 다를 수 있어요. 개인의 컨디션에 맞게 조금씩 조정해서 건강한 임신생활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

임신초기부터 임신막달까지 엄마와 아기 모두 건강한 임신생활을 보내기 위해서는 식단, 운동, 수면,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로지아출산연구소 에서는 최신 임신출산 정보를 기반으로 임산부 산전관리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임산부 산전관리 서비스가 궁금 분들은 채널톡으로 별도 문의 주세요^^
https://loggialab.kr/talk/